MY MENU

마을교육공동체

제목

만덕다움프로젝트 / 과학으로 만덕천 알아보기 (환경/예술편)
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18.07.11
첨부파일0
추천수
0
조회수
324
내용

*2018년 5월 23일*


만덕다움프로젝트 / 과학으로 만덕천 알아보기 (환경/예술편)



일곱번째 활동!
드디어 수질검사 키트가 왔어요~~

비록 오늘도 비가 와서 만덕천 물은 뜨러가지 못 했지만,
대신 생활오수가 하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해보기로 했어요.

생활오수가 계속 유입되고 있는 만덕천은 어떤 변화를 만나고 있는지,
어떤 생활오수가 어떤 영향을 끼치고 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거였죠~

오늘 활동은 처음 보는 실험키트를 파악하는 것 부터 시작했어요.
키트를 펼쳐보니
처음보는 용액들,
처음보는 단어들이 한가득..

조금씩 조금씩 파악해가기 시작했어요.
실험과정에 대한 설명서를 찬찬히 읽어보고
모르는 단어들은 검색해서 찾아보고!

그런데 파악하고 보니 이 키트는 '색'으로 결과를 볼 수 있는 거였어요.
그래서 실험할 용액이 투명해야 한다는 거에요..!
우리가 준비한 실험용액은
콜라,우유,생수,포카리스웨트,커피, 였는데..ㅋㅋㅋㅋㅋㅜㅠㅠ


여러 얘기 끝에 준비한 원액이 아닌 수돗물에 희석해서 실험해보기로 했어요.

그렇게 다시 실험할 준비를 하는데 또다시 멘붕..ㅋㅋ

각 항목 실험할 때마다 3분에서 10분가량의 시간이 필요한 거에요!
그럼.. 실험용액이 5개면.. 항목은 총 6개니까..
총 5시간..ㅋㅋㅋㅋ

결국 오늘 실험할 용액 딱 2가지만 고르기로 했어요~
손씻은 비눗물과 수돗물!

승우는 수돗물을 떠오고,
민건이와 종은이는 비눗물을 만들어 오고,
혜민이와 현재는 스포이드와 비이커를 빌려왔어요~

두팀으로 나뉘어 진행한 실험..!
혜민이, 종은이, 현재, 혜주, 승우팀은 COD, DO, NH4 를 실험했고,


그렇게 결과 보는 거 아니야~ㅋㅋㅋ

민영이, 태현이, 민규, 민건이 팀은 NO3-N, NO2, PO4 를 실험하기로 했어요~


민영이 팀은 각 한명마다 하나의 항목을 맡아 실험하였고,
혜민이 팀은 다같이 실험을 해나갔어요.

용액 넣고,
흔들고,
기다리고,
실험결과 확인하고!
실험보고서도 척척 작성해나간 친구들:)

실험을 끝내고 같이 실험결과를 공유하였어요.

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NO2 : '아질산성 질소'로 최근 하수, 대소변의 혼입에 의한 암모니아성 질소의 산화 함량을 볼 수 있으므로 최근에 오염원이 유입되기 시작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
수돗물은 변화가 없었고, 비눗물은 0.05 수치가 나왔기에 이후 만덕천의 오염원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실험이었던 것 같습니다.
NH4 : '암모니아성 질소'로 배설물이나 공장폐수의 혼입 때문에 발생하므로 악취의 지표가 됩니다.
수돗물은 농도가 0.1이고 비눗물은 농도가 2이므로 비눗물은 만덕천에 유입되면 악취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
DO : '용존 산소량'으로 4~5ppm 이하가 되면 물고기가 살지 못 합니다.
수돗물은 8ppm, 비눗물은 0ppm이므로 비눗물이 만덕천에 유입되면 생물이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고, 녹조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
NO3-N : '질산성 질소'로 유기물 중의 질소 화합물이 산화 분해하여 무기화한 최종 산물입니다. 주로 분뇨나 축산 폐수 속의 암모니아 성분이 산화·환원되는 과정 중에 발생하므로, NO3-가 높은 곳은 주위에 분뇨나 축산 폐수가 방류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.
예상과 달리 수돗물은 1mg/L로 조금 변화가, 비눗물은 변화없음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. 예상치못한 결과였지만 변화없다는 비눗물도 중첩이 되면 만덕천 오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
COD : '화학적 산소 요구량'으로 수중 오염 물질이 과망간산칼륨이나 중크롬산칼륨과 같은 산화제에 의해 산화될 때 소비되는 산소량으로, 물에 오염 물질이 많으면 COD가 높게 나타나며 수중 생물의 생육을 저해합니다.
수돗물은 진한보라색5번, 비눗물은 초록색20번으로 비눗물은 가장 안좋은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만덕천에 유입되면 유기물에 의한 오염이 더 심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
PO4 : '인산성인'으로 높을수록 생활하수로 인한 오염이 심한 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.
0~2.0의 색깔 차트 중 수돗물은 농도0을, 비눗물은 농도 0.05으로, 오염을 일으키는 생활하수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 이후 만덕천 물을 떠 농도를 확인하면 생활하수로 인한 오염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을 것 입니다.
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
실제 만덕천 물을 떠서 실험해 보지 못해 아쉬웠지만,
이번 실험을 통해 다음에는 어떻게 실험하면 좋을지 좀 감이 잡힌 것 같아 다행이네요.^^

# 규민 : 밝게 재미있게 할 줄 아는
실험을 하는데 처음 보는 단어들이 좀 많았고 실험방법도 처음 해보는 것이라 잘 몰라서 어렵고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.

# 민건 : 스마트폰으로 정보 검색해서 적어준 꼼꼼한 친구
4명씩 모둠 이뤄서 실험해봤는데 제가 모르는 것에 대한 정보를 찾아서 적긴 적어서 뿌듯했는데 아무것도 쓸데가 없어가지고 약간 그렇긴 했구요. 홍민영누나가 보고서 엄청 자세하게 잘 적어주신 것 같아서 잘 한 것 같습니다.

# 민영 : 성격이랑 잘 맞지 않았을텐데 모둠원 잘 이끌어준 친구
처음에 선생님말대로 너무 뭘 해야할지 모르고 약간 생각이 없었는데 모둠 정해지고 나서 각자 역할 분담하고 애들끼리 의논하면서 하니까 마지막쯤되서 정리가 좀 된 것 같고, 생각보다 애들이 열심히 하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좋았어요.

# 태현 : 귀찮았을텐데 간식 가지러 1층까지 다녀온 고마운 친구
오늘 활동하면서 조원들끼리의 단합을 맞추는 것이 실험을 제일 성공적으로 이끌 수 있는 요인이라고 생각이 들었습니다.

# 혜민 : 할 말은 하고 표현도 할 줄 아는 친구
저희는 좀 정신 없었고 또 집중도 잘 안됬던 것 같은데 그래도 알아낼 것은 다 잘 알아내고, 해야할 것은 또 다 했고, 또 나름 재미있게 했으니까 좋았어요. 현재가 보고서 다 써서 수고 많이 한 것 같아요.

# 종은 : 묵묵히 알아서 할 일을 해나간 친구
저는 생활오수에 대해서 직접 실험해보고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

# 혜주 : 고마움을 아는 친구
오늘 와서 내용이 좀 어려운 것 같아서 당황했는데 민영이가 잘 가르쳐줘서 잘 이해할 수 있었고, 실험하면서 몰랐던 거에 대해서 알아가고해서 좋았습니다. 또 준비한거는 많았는데 오늘 비눗물하고 수돗물밖에 실험을 못 해봐서 좀 아쉽습니다.

# 승우 : 같이 해나갈 줄 아는 친구
실험해봤는데 모르는 과학용어들이 너무 많고 그래서 좀 어려웠고 시약 넣어보고 하는 데 색깔 변하고 그래서 신기했고 저희 모둠원들이 다 잘 해줘가지고 실험결과를 잘 도출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

# 대영 : 속깊은 친구
다른날보다는 목적이 생겨가지고 활동하는 진도가 좀 빨랐던 것 같아요. 목적의식이 제대로 확립이 되니까. 현재가 전체적으로 수고를 많이 해서 고맙다고 말 해주고 싶어요.

# 현재 : 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내보이고 말할 수 있는 용기있는 친구
오늘 하는데 좀 많이 어수선하고 생각대로 안 나와서 제가 좀 스트레스를 받고 짜증났었는데 실험할 때 조 나눈 다음에는 이제 자리가 잡혀가는구나 싶어서 괜찮았는데,제가 짜증나 있고 표정이 안 좋았어서 저때문에 저희 조가 분위기가 좀 이상했었어서 미안하고 나머지 애들은 다 실험 잘해주고 사진 잘 찍어주고 다 잘 해줘서 좋았어요.
혜민 앞으로는 더 열심히 집중하고 단합을 해서 좋은 분위기를 이끌어가야겠어요. 처음에는 현재가 신경쓰였었는데 그럴만 했으니까 이해하구요. 저도 좀 표정 안 좋았었고 그래서 미안해 얘들아


친구들이 하고싶은 것들을 주도적으로 해나갔으면 좋겠고,
친구들 서로가 서로를 살피는 든든한 지원군이 되었으면 좋겠고,
친구들이 자신들만의 이유와 목적을 가지고 활동해나갔으면 좋겠고..ㅎㅎ
친구들을 만날 때마다 욕심이 잘 버려지지는 않네요..^^

친구들은 활동하면서 서로 부딪히기도 하고,
미안함을 표현하고 사과하기도 하고,
자신을 다시 돌아보기도 하며
조금씩 나아가고 있는 게 보입니다.
무엇보다도 마음내는 걸 잘 알아갔음 하네요^^

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
20180523 13:30~ 16:30
만덕고등학교 지구과학실
학생 10+ 멘토 2 참여

*함께 해주시는 든든한 전서연 멘토님 감사합니다^^


↓↓소식은 네이버 블로그 " 만덕다움프로젝트" 에서 가져온 글 입니다.↓↓

https://blog.naver.com/md-daoom


0

URL 복사

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.

게시물수정
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
댓글삭제게시물삭제
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